“갑질도 이런 갑질이 없다”
상태바
“갑질도 이런 갑질이 없다”
  • 충청리뷰
  • 승인 2019.05.01 12:0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청은 공사비 후려치고 하청은 허위공사로 대금청구?

(주)아산이 가장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원청업체의 공사대금 후려치기(*업계에선 이를 강제 네고라고 한다)와 재하청업체의 허위공사 대금청구다. 아산에 따르면 예를 들어 2018년 7월의 경우 유기처리시스템 공사대금 13억6000만원을 놓고 4억6000만원이나 감액한 9억여원에 서명하라고 원청으로부터 강요받았다는 것이다. 추가공사분에 대해서도 아산은 재하청 업체인 T사에겐 꼬박 꼬박 결제를 해주면서도 막상 원청으로부터는 늘 낮은 금액으로 강제 네고(negotiation)를 당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원청인 SK건설과 W사 관계자는 “그런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지만 있더라도 이는 협력업체 간의 계속 사업을 위한 업계의 관행으로 보면 된다”면서 “왜 이제 와서 이를 문제삼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아산 측은 재하청업체인 T사의 공사비 청구에 대해서도 허위공사와 중복공사를 의심한다. 실제로 T사가 제시한 공사내역서를 보면 각 분야 책임자의 서명을 한 사람이 한 듯한 느낌이 들고 첨부한 사진도 실제공사와는 무관하다는 게 아산측의 주장이다. 아예 서명이 공란으로 된 사례도 있다.(사진) 아산은 의심되는 공사내역서를 가지고 실제 현장을 조사해 허위공사와 중복공사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T사 대표는 “하루에도 서명을 받는 서류가 수백장이나 된다. 당사자가 출타중이거나 부재시엔 부득이 대리로 사인을 하기도 한다. 허위로 공사를 하고 중복으로 대금을 청구했다는 얘기는 말도 안 된다. 한 공정에 대해 관련업체들이 모두 오케이를 해야 공사가 가능하고 대금청구도 이루어진다”고 강변했다.

재하청업체 T사가 아산에 공사대금을 청구하면서 첨부한 공사내역서. 각각의 서명이 한 사람이 한 듯 대동소이하고 아예 공란으로 된 경우도 있다

사건을 취재하면서 아산으로부터 다른 협력사 관계자에게 3000만원이 건네진 사실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아산측은 1억원의 추가공사를 주는 조건으로 SK건설 관계자가 현금으로 요구해 그대로 이행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문제의 돈은 같은 SK건설 협력업체(하청)인 S사의 현장소장 부인 계좌로 입금됐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SK건설 관계자는 “그 것은 서로 공사 도급관계인 아산과 S사 간의 문제”라고 일축했다.

확인결과 1억원 추가공사는 S사가 수주를 받아 이를 아산이 진행했다. S사 현장소장은 “아산이 우리로부터 땅에 묻는 배관공사를 하도급받아 시행했는데 인력이 부족해 공기를 못 맞추는 상황이었다. 때문에 우리 인력 8명을 지원해 줬지만 이들의 임금을 아산이 차일피일 미뤘다. 할수 없이 아내에게 3000만원을 차용해 선지불한 후 나중에 아산에게 아내 계좌로 입금토록 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아산측은 “애초부터 이 돈은 1억원 추가공사에 따른 커미션으로 요구됐고 우리는 SK건설 관계자가 지정해준 계좌로 그대로 입금했다. 인건비 운운하는 건 검찰 수사를 앞두고 피고발인들이 입을 맞춘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건아니지 2019-05-05 00:40:20
T사는 작업자들이 전부소모품이다
신뢰를 바탕으로 일을했다고?말도안되는 내역으로정산받아가는업체!철저히조사해야 한다

뭐지이 2019-05-04 14:24:21
원청의 허술함이 많이 느껴지네 저기 현장 소장이랑 공사담당이랑 싸인이 똑같은거 같은데 그것도 확인안하고 결제한건가 ㅋㅋㅋㅋㅋ

싹다뒤집어 2019-05-04 08:45:58
T사 관련 엄청나게 많은 로비가 이루어진거다...여기서 공사한 업체라면 누구나 다아는 사실이다..

노답 2019-05-02 13:40:34
청주 원래 말이 많았음 사건터진김에 싹다 조사했음 좋겠네 :)

완전대박 2019-05-01 20:22:21
그러면 3000만원 들어간 계좌을 조사해보면 답 바로 나올것같은데 이거 진짜라면 sk쪽돠 t사쪽은 로비관련 있는거고 문제가 없으면 아산쪽네서 문제가 있는거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