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추진하는 게 능사는 아냐
상태바
빨리 추진하는 게 능사는 아냐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8.02.0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관련 주요 결정은 민선7기에 해야” 여론
본관 존치여부 포함해 공론화 과정 다시 거쳐야
청주시민들은 청주청원 통합정신을 구현하고 정체성을 살리는 동시에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 역할을 할 청주시청사를 원하고 있다.

‘현안중의 현안’ 청주시청사 건립
더 많은 논의 필요 

청주시청사,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지난 2015년에는 신축과 리모델링 방식을 놓고 무척 시끄러웠다. 그러더니 올해 들어 본관 존치와 철거를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청사 부지 부적합성을 들며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는 의견이 나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설계 등 현안 결정이 민선7기로 넘어갈 수 있다고 보는 시각들이 많다.

청주시는 상당구 상당로의 청석빌딩~현 청사~농협충북본부 부지 2만 8450㎡에 지하 2층, 지상 15층을 신축한다는 계획이다. 본청, 의회건물, 주민편의시설, 지하주차장을 갖추고 연면적 4만 9916㎡에 달한다. 투입 예산은 2312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세 가지 의견으로 갈린 본관 존치 문제
 

시청사 본관 보존 여부는 지난해 하반기 들어 화두가 됐다. 청주시 담당부서에서는 지난해 네 차례에 걸쳐 시민 토론회와 좌담회 등을 열었다. 효율적 청사건립 방안과 본관 존치 여부에 관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본관 존치 여부가 초점이 됐다. 여기서는 원형보존, 철거, 일부 보존+신축 세 가지 안이 나왔다. 세 가지로 의견이 갈려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

본관은 지난 1965년 강명구 건축가가 설계한 것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이다. 1983년에는 본관 4층을 증축했다. 50년 이상된 건물이나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아니다. 반면 충북도청 본관은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보존을 가장 강력하게 요구하는 측은 충북참여연대.

이들은 “청주시는 문화재청으로부터 본관이 등록문화재 검토대상임을 통보 받았음에도 애써 외면해 왔다. 문화재청은 2014년에 실시한 ‘근현대 공공행정시설 목록화 사업’ 결과, 청주시청사는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2015년 소유자인 청주시에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2017년 11월 21일에도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 절차 이해를 포함한 보존방안을 권고하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충북참여연대가 한국내셔널트러스트 ‘이것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에 응모해 청주시청사 본관이 지켜야할 문화유산으로 선정되자 청주시는 시민의 의견을 들어 존치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간담회와 토론회를 열었지만 의견차이만 확인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문화재청에 질의한 결과 “소유자인 청주시의 의지를 존중하는 기본 입장에서 청주시에 존치보존 협조 요청을 지속할 계획이다. 다만 신청사 건립 부지마련 등의 사유로 해당건물의 훼손·멸실이 명백해질 경우에는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에 의거 직접 문화재등록을 추진하는 방안을 포함해 존치 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존치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오창근 충북참여연대 국장은 “문화재청에서 2004년부터 본관을 우수건축물로 보고 관리해왔다. 청주시에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다. 나아가 문화재청이 직권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이 얘기를 청주시 담당자에게 전하자 ‘설마 그렇게 하겠느냐’고 한다. 어쩌면 이렇게 안이하게 대처하는지 모르겠다”고 분개했다.

 

청주시청사 건물현황도. 자료=청주시

청주시 “상반기 중 결론”

하지만 청주시는 본관까지 철거하고 그 자리에 건물을 신축하자는 입장이다. 본관을 보존하면 그 만큼 공간이 좁아져 건물을 짓는데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고, 50년 이상된 건물은 관리비가 많이 든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5년 신축으로 결정하면서 본관까지 모두 철거하는 것으로 진행했다. 그런데 보존문제가 대두돼 시민의견을 들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고, 올 상반기 중으로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화재청의 강력한 보존 방침과 오래된 건물을 남겨야 한다는 의견들도 많은 편이다.

최윤정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충북청주경실련에서 시청사를 어떻게 지어야 할까 자체 토론회를 하던 중 본관 보존 문제가 대두됐다. 이 또한 결정짓고 가야 할 상황이다. 만일 본관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하고 존치하게 되면 현 위치에 신축하는 건 어렵다고 본다. 1, 2청사로 나누든지 새로운 부지를 물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시청사를 어떻게 지을 것인지 논의를 이끌어갈 전문가가 필요하다. 서울시도 승효상 건축가가 맡아서 했다고 한다. 청주시가 주도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맡기라는 뜻이다. 공무원들이 하니 업무공간 하나 짓는다고 생각한다. 시민들과 함께 사용할 청사를 지어야 하고, 현 청사 주변 구도심을 어떻게 활성화 시킬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관 보존과 철거를 포함해 큰 틀에서 어떻게 지어야 할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자는 게 최 처장 말이다.

청주시는 그동안 행정적인 절차를 진행해 온 게 있으니 당초 계획대로 빨리 빨리 하고 싶어하나 중요한 현안인 만큼 민선7기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는 의견들이 많다. 오는 6월 청주시장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들 중에는 현 위치 신축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어 논란은 더 확산되고 있다.

재검토 입장을 밝힌 후보는 더민주당 이광희 충북도의원, 한국당 황영호 청주시의장, 남상우 전 청주시장 등 3명이다. 부지 인근 49층 초고층 아파트 건립 등 현 시청사 건립 부지의 협소함, 시청사 본관 존치 여부 등 불필요한 논쟁을 막기 위해 부지 이전까지 포함한 공론화 과정이 다시 진행돼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 했다. 다만 남 전 시장은 시청사 신축 자체에 대해 부정적 의견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사 부지는 여론조사에서 결정된 것인 만큼 만일 이전하려면 분명한 명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반면 현 위치 원안 추진 의사를 밝힌 후보들은 더민주당 한범덕 전 청주시장·연철흠 충북도의원, 한국당 천혜숙 서원대 석좌교수, 국민의당 임헌경 충북도의 등 4명이다. 이를 보더라도 청사문제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 계획을 다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빨리 하는 게 능사는 아니기 때문이다.

 

오창근 충북참여연대 국장
문화재청에서 등록문화재 검토대상 통보. 본관 꼭 보존해야

최윤청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
시청사 논의, 청주시가 주도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맡겨라

청주시장 후보 이광희·황영호…현 위치 신축 재검토
남상우 후보…신축 자체 반대
한범덕·연철흠·천혜숙·임헌경…현 위치 신축 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