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을 주기도 받기도 ‘힘들어’
상태바
상을 주기도 받기도 ‘힘들어’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7.12.0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시민대상 재공모 끝에 특별상 수상자만 내
도내 시민대상‧군민대상 놓고 해마다 ‘인물난’
지난해 충북도민대상 시상식 모습. 올해는 1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해마다 지자체는 지역 인사들에게 ‘상’을 주고 있다. 일부 지자체는 수상자를 내지 못해 조례를 개정하는 등 해프닝을 겪고 있다.

연말이면 쏟아지는 賞
지자체 賞, 계속 줘야 돼?

 

도내 11개 시군을 비롯해 전국의 지자체들은 연말이나 시민의 날, 지역축제 때 ‘상’을 준다. 상을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직함을 갖고 있는 소위 지역사회 유지다. 올 한해만 해도 충북에서 31명이 상을 받았다. 상을 주는 것은 조례 때문이다. 조례는 한 해 동안 분야별로 지자체에 기여한 사람들을 뽑아 주도록 돼 있다. 그런데 일부 지자체는 상을 줄 사람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다보니 조례 개정을 통해 1년 단위 수상 제도를 격년이나 3년 단위로 바꾸기도 한다.

제천시는 올해 제29회 제천시민대상 수상자를 재공고했다. 2013년, 2015년에 이어 이번이 3번째 재공고였다. 문화학술체육, 사회개발공사, 특별상 3개 부문으로 시상을 하는 데 결국 특별상 분야만 수상자를 냈다. 올해 특별상은 김현성(56) 제천단양상공회의소 회장이 선정됐다. 특히 문예학술체육 부문은 올해로 7년째 대상자가 나오지 않아 극심한 인적 기근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단양군 또한 수상자를 내지 못해 지난해 12월 30일 조례 개정까지 했다. 군민대상 시상 시기를 연 1회에서 연 3회로 변경하고 3년마다 소백산철쭉제 행사 때 시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단양군은 2015년과 2016년 군민대상 수상자를 배출하지 못했다.

 

비공개 심사위원회 개최

 

청주시는 통합이후 지역사회, 문화예술, 체육교육, 산업경제, 사회복지부문에서 공로가 있는 자를 선정해 시민대상을 주고 있다. 올해 제4회 수상자는 문길곤 충북예총 사무처장(문화예술부문), 유경철 전 시 체육회 상근부회장(체육교육부문), 홍원희 신화아이티 대표이사(산업경제부문), 오창진 효성병원 이사장(사회복지부문)이다. 추천자가 없는 지역사회 부문은 올해 시상에서 제외됐다.

그런가하면 보은군은 2015년 조례 개정을 해서 시상 부문을 6개에서 7개로 늘리고 3년에 한번 씩 주는 상을 격년제로 바꾸었다. 보은군 관계자는 “1993년부터 상을 주기 시작해 해마다 주다가 96년부터 3년 단위로 했다. 2015년 다시 한번 조례 내용이 달라졌다”라고 설명했다.

충북도민대상은 올해로 17회째 수상자를 냈다. 충북도는 지난달 21일 부문별 전문가 3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열어 후보자 21명을 심사, 4개 부문 5명의 수상자를 뽑았다고 밝혔다.

수상자는 유철웅 민간단체총연합회 회장(지역사회), 김민호 ㈜원건설 회장(산업경제), 박노일 개인택시 기사(선행봉사) 등이다.

문화체육부문은 김길자 전 한국예총 초대 증평지회장과 박종학 청주대 체육교육과 교수가 공동 수상했다. 유 회장은 충북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회장은 지역 인재 육성과 경제 활성화에, 박 기사는 따뜻한 사회 분위기 조성에 앞장선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12월 13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수상자들의 공적을 담은 영상물 상영, 축하공연 등이 함께 열린다.

도민에게 처음 상을 준 것은 1963년이다. 63년 조례가 제정돼 첫 문화상을 줬고, 이어 68년 장한 여성대상, 89년 청소년 대상, 90년 농촌소득개발 유공자 등 수상자를 냈다. 그러다가 1996년 도민대상으로 묶어서 11개 부문 시상식을 개최하다가 2011년 지역사회, 문화체육, 산업경제, 선행봉사 4개 부문으로 통폐합했다. 장한여성대상은 2011년 없어졌다.

절차는 이렇다. 사회단체장이나 시장 군수의 추천을 받아 수상자를 낸다. 홍보 방식은 다 비슷하다. 충북도의 경우 두 달 전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리고 시군이나 사회단체를 통해 추천자를 받는다. 선행봉사 부분이 가장 경쟁률이 높은 데 올해는 9명이 추천서를 냈다. 대부분 단체에서 추천을 받은 이들이다.

부문별로 보통 7~9명의 심사위원을 위촉해 비공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낸다. 부문별 수상자가 되더라도 전체 심사위원회에서 찬반을 물어 최종 시상 여부를 결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상패 정도를 주고 있다. 선거법 개정으로 상금은 줄 수 없게 됐다.

다만 충북도민대상의 경우 이 행사를 준비하는 데 1500만원 정도가 든다. 비공개 심사이기 때문에 후보로 오른 수상자에 대한 공적사항 및 인적사항을 모두 제본해 심사위원에게 우편으로 전달하는 등 행정력이 들어간다. 상패제작 및 심사위원비 등도 발생한다.

 

그들만의 리그 비판도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도에서 주는 가장 권위 있는 상이기 때문에 절차를 제대로 밟고 있다. 시상식 때는 많은 분들이 와서 자리가 없을 정도다. 가장 어려운 건 홍보를 해도 신청자가 많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인사는 “도민대상이든 시민대상이든 상을 받는 사람들만 받는 ‘그들만의 리그’가 펼쳐지고 있다. 행사 자체 홍보가 안 되고, 공감대를 얻기도 어렵다. 상의 유용성도 떨어진다. 연말이나 시민의 날에 준다고 해도 지역 축제가 되지는 못하고 있다. 차라리 상금을 주거나 상의 권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형식적인 상을 주고 받는 과정을 탈피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상을 주는 조건 또한 두루뭉술하다. 차라리 제대로 상을 주고, 이 상을 토대로 지역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삼으면 어떨까 싶다”라고 제안했다.

일각에서는 굳이 수상자가 없어 인물난을 겪느니 폐지 또는 절차 간소화를 지적하는 이들도 많다. 또 다른 인사는 “상을 받는 사람들 면면을 보면 다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이다. 상 받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굳이 상을 남발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 본다”라고 지적했다.

한 심사위원은 “한번 수상하면 다시 못 타기 때문에 시군단위로 갈수록 인물난을 겪을 수밖에 없다. 권위가 있으려면 격년제로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